대학원 게시판

[안내] 2024-1학기 석박사 학위 청구논문 제출 안내

  • 작성일 : 2024-03-20
  • 조회수 : 389
  • 작성자 : 문헌정보학과 관리자

<2024학년도 제1학기 석·박사학위 청구 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2024학년도 제1학기 석·박사학위 청구 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를 아래와 같이 공지합니다.

 

아 래 -






1. 심사기간 2024년 3월 ~ 6월 - 재심 포함

-


2. 심사비 납부

 가. 논문심사비: 석사 168,000원 / 박사 795,000원

 나. 납부일: 2024. 3. 18(월) ~ 2024. 6. 21(금). , 논문심사일 이전에는 납부 완료하여야 함.

 다. 납부방법: [유레카통합행정(마이유레카)>학사>졸업>논문심사비납부신청] → '신청' 후 '고지서 출력' 

 → 모든 금융기관을 이용하여(창구,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ATM기 이체) 고지서 상의 본인 명의 가상계좌로 송금

 라. 심사료 지급: 사회대 전체 논문심사 최종결과물 제출 완료 후, 대학(원) 행정실에서 회계처리하여 지급함(심사위원 1인당 56,000원(3인 기준), 박사 159,000원(5인 기준)씩 지급).


3.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심사대상자(학생)확인서 등 제출

 가. 학생 → 학과 제출: 2024. 5.14 (화)까지 

나. 학생이 제출하여야 하는 서류 

 -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명단(붙임2)   -----------------> 학과에서 작성 

 -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붙임5)

 - 연구윤리준수 서약서(붙임6)


4. 학위청구논문 최종결과물(완제본 등) 제출

 가. 학생 → 학과 제출: 6.28 (금) 오후 15시까지 ******기한엄수******

 나. 제출서류

 1)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3부(인준서에 날인 완료)


 ※ 외국인 학생 성명 표기는 학적정보의 표기방법과 동일하여야 함

 ※ 제출하는 논문에는 심사위원 전원의 서명을 받아야 함(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52조 ②항)


 2) 하드커버 완제본 논문 겉표지 복사본(전산출력본 아님, 글씨가 잘 보이도록 검정색 겉표지 복사)

 3)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및 디지털 수령증(턴잇인에서 출력)

 4) 박사학위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및 연구실적물(2014학년도 박사/통합과정 입학생부터)

 5) 박사 통계조사 설문지(추후 학과로 양식 송부)

 6)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중앙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 서명 확인)

 7)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중앙도서관 온라인 제출 후 출력 가능)


 라. 학적팀 및 중앙도서관 제출 : 행정실에서 일괄 제출합니다. 



5. 학위청구논문 전자파일 온라인제출 (문의: 중앙도서관 (02) 3277-4614) 


 가. 학생 → 중앙도서관 제출: 2024. 6.21.(금) ~ 2024. 6.28.(금)

 나. 제출방법

 1) 논문심사에 합격한 후 제본업체에서 학위논문 완제본 최종본을 제작한 뒤, "완제본 인쇄용 파일"을 도서관 홈페이지의 학위논문 제출사이트에 온라인으로 제출

 2) 제출사이트: [도서관홈페이지>컬렉션>디지털 이화>dColletion EWHA>자료제출] 

(https://dcollection.ewha.ac.kr)

 3) 파일형태: 한글/ MS-WORD/ PDF 파일 중 택1 (파일명은 임의지정/ 마침표 사용 불가)

 4) 온라인 제출 후, 도서관에서 논문 접수완료(승인) 문자메세지를 받으면 [dColletion EWHA>제출내역]에서 "학위논문 저작물 이용허락서" 및 "학위논문 파일 제출확인서"를 출력하여, 완제본 논문과 함께 소속 학과로 제출(행정실도서관 제출 아님)


 다. 유의사항 

 1) 대학원 제출용 하드커버 완제본 최종본이 준비된 후 완제본과 동일한 파일로 온라인 제출 권장

 2) 미리 온라인 제출하여 완제본과 내용이 달라지지 않도록 유의

 3)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 및 관련 안내문 숙지 후 완제본 제작 (도서관에서 서식 확인 불가)

 4) 도서관 반송사유 발생 시, 완제본 재제작 해야 하므로, 아래 내용 유의하여 완제본 제작

 - 본교 학위청구논문 체제에 따라 페이지 넘버링 확인 

 (로마숫자, 아라비아숫자 반드시 지킬 것) 

 인준서에 교수님 성함 반드시 기입 (오타, 누락 되지 않도록 주의)

 온라인 파일에는 교수님 성함만 있으면 됨 

 *주의사항: https://dcollection.ewha.ac.kr/bbs/notice/noticeDetail/000000000170 참고


6. 학위논문 체제


 홈페이지 참조: 일반대학원홈페이지(http://graduate.ewha.ac.kr)학사안내학위수여/논문심사및제출서식학위청구논문체제” 및 학위청구논문 템플릿”)


 <서식1> 표지 

 좌측상단에 있는 학년도는 2023학년도라 기재, 하단의 년도는 졸업년도로 2024으로 기재함.

 <서식3> 표제지

 중간의 제출년월은 완제본 논문 제출월로써, 2024년 3월 ~ 2024년 7 이전으로 기재함. 



■ 자주 발생하는 오류

인준서

지도교수와 심사위원이 같다고 해서 한쪽에만 기재하는 경우 ( X )


김 이 화 의 석사학위 논문을 인준함

잘못 표시한 예






지도교수

 홍 길 동  

 

심사위원(3인) 중 지도교수가 있다고 해서 심사위원(3인) 목록에서 지도교수를 제외하면 안 됨


심사위원

 Jane Doe 

 



 김 교 수 

 





(반드시 3인이 모두 기재되어 있어야 함)


지도교수와 심사위원(3인)은 모두 표기해야 함 ( O )


김 이 화 의 석사학위 논문을 인준함

올바르게 표시한 예






지도교수

 홍 길 동  

 

심사위원 3인과 지도교수가 모두 올바르게 표시됨


심사위원

 Jane Doe 

 



 김 교 수 

 



 홍 길 동  

 








학과명/대학원명 오류

- [커뮤니케이션ㆍ미디어학과]의 방점(ㆍ)을 누락하는 경우

- [사회적경제협동과정]의 ‘협동과정’을 ‘학과’로 잘못 적는 경우

- 대학원 명칭을 잘못 기재하는 경우(다른 전문·특수대학원(예: 사회복지대학원)과 혼동하지 않도록 유의) 등




<첨부목록>

1. 학위청구논문 심사 및 결과 제출 안내 1부

2. 학위과정별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명단 서식 1부

3. 학위청구논문 심사결과서 서식 1부

4. 학위청구논문 최종 종합보고서 서식 1부

5. 심사대상자(학생) 확인서 1부

6. 연구윤리준수서약서 서식 1부

7. 학위논문 표절 검사 결과 확인서 서식 1부

8. 박사학위/통합과정 논문 발표 실적 목록 서식 1부

9. 학과별 논문심사 대상 학생 명단(서식) 1부